'박연차 게이트'로 인해 검찰과 국세청,국가정보원 등 3대 권력기관 사이에 '갈등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검찰이 서울지방국세청과 본청 일부를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국세청 직원들이 서운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국가정보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기소 의견을 검찰에 전달한 것으로 일부 언론이 보도하면서 이번에는 검찰에서 격앙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각자 서로의 '칼날'을 두려워 하는 세 기관이 특정 비리 사건을 둘러싸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는 것은 이례적이다.

국가정보원은 7일 보도자료를 내고 "검찰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및 사법처리 방향과 관련한 의견을 개진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는 이날 일부 언론에서 "국정원장이 직원을 통해 검찰에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해 달라'고 의견을 전달했다"고 보도한 데 따른 해명이다.

검찰은 공식적으로는 국정원이 불구속 의견을 냈는지에 대해 긍정도,부인도 안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 내부에서는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는 것 자체에 불쾌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젊은 검사들은 "국정원장이 검찰총장도 겸직하려 드느냐"며 격앙된 감정을 노골적으로 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6일 검찰의 압수수색을 당한 국세청 측은 반대로 검찰에 대한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고 있다. 특히 '박연차 게이트' 수사가 국세청의 태광실업에 대한 세무조사 후 촉발됐다는 점에서 강한 배신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 한 관계자는 "직원들의 자존심이 큰 상처를 입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국세청에서 전직 고위 검사들이 포진한 로펌들에 대해 세무조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검찰에 압력을 가할 것이라는 소문까지 나오고 있다.

검찰총장이 수사보고까지 받은 상황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를 늦추고 있는 것이 이 같은 파열음을 초래하고 있다는 게 법조계의 지적이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