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중수부(이인규 검사장)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과 관련, 국세청 조홍희 법인납세국장과 신모 서울 서초세무서장, 유모 동울산세무서장을 6일 오후 불러 조사한 뒤 귀가조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장과 조사4국 3과장, 조사4국 3과 1계장으로 박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를 담당했었다.

검찰은 6일 이들의 현재 사무실과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3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박 회장과 관련된 세무조사 및 금융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조 국장 등을 오후 6시께 검찰로 불러 지난해 세무조사에 착수하게 된 배경과 과정, 한상률 당시 국세청장의 지시 내용, 보고서 작성 경위 및 전달 경로 등을 물었다.

검찰은 박 회장이 세무조사를 무마하기 위해 국세청에 로비를 벌인 정황을 포착하고 국세청이 박 회장을 검찰에 고발할 때 제출하지 않은 자료까지 전반적으로 확보해 고의로 빼돌린 자료가 있는지, 조사 결과 보고서가 각색됐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정치권을 중심으로 세간에 떠돌고 있는 `국세청판 박연차 리스트'의 존재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국세청이 실제 박 회장을 고발해 큰 틀에서 `실패한 로비'로 결론은 났지만 세무조사 과정 및 결과에 로비의 영향력이 실제 미쳤었는지를 확인하려는 차원에서 이들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이들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 안팎에서는 한 전 청장이 `국세청의 중수부'로 지칭되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에 박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를 맡겨 직접 지휘한 뒤 결과를 청와대에 보고했으며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일부 혐의를 누락시켰다거나 검찰에 넘기지 않은 자료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수사 상황에 따라 미국에 체류 중인 한 전 청장을 국내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검찰은 박 회장의 사돈인 김정복 전 중부국세청장과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이 각각 공식, 비공식 루트로 국세청에 세무조사 무마 로비를 벌인 단서를 포착해 이들을 출국금지하고 관련 계좌를 추적 중이다.

검찰은 김 전 청장과 천 회장을 조만간 불러 조사하는 한편 현 정부의 첫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이종찬 변호사 또한 구명 로비에 관여했다는 의혹도 규명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이 100만 달러의 사용처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는 대로 주말께 권양숙 여사를 재소환해 조사한 뒤 다음 주 중 구속영장 청구 또는 불구속 기소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