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국세청 본청 법인납세국장실이 압수수색을 당하자 직원들은 동요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서울청 조사4국 분위기 역시 비슷했다. 종로구 효제동의 조사4국 3과 사무실은 마침 고소득 자영업자에 대한 기획세무조사 착수로 직원들 상당수가 자리를 비운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검찰이 이번 압수수색을 치밀하게 준비한 것 같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왔다. 국세청 직원들은 "태광실업의 세무조사를 맡았던 당시 조사4국장(현 법인납세국장)이 타깃일지 모른다"며 "조사4국에서는 당시 자료를 받아가는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최정예 조사 요원들로 구성된 조사4국은 지난해 7월 태광실업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었다. 조사4국은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기획세무조사를 하는 곳이어서 당시 "정치적인 계산이 있는 것 아니냐" 는 등의 설들이 무성했다. 조사4국은 지난해 말 조사를 마치고 박연차 회장을 탈세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후 정 · 관계 유력 인사들이 줄줄이 검찰에 소환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소환으로까지 번진 '박연차 게이트'는 사실상 조사4국으로부터 비롯된 셈이다.

그러나 구속된 추부길 전 청와대 비서관이 태광실업 세무조사 무마 청탁조로 금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세청도 '박연차 게이트'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