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 게이트'를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이인규 검사장)가 6일 서울지방국세청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3라운드' 수사의 막이 올랐다.

검찰이 3라운드 수사의 첫번째 목표로 서울지방국세청과 당시 담당 공무원을 선택했다는 사실은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등이 연루된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을 명백하게 규명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특히 같은 국가기관인 세무당국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검찰이 상당히 구체성 있는 단서를 포착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실제로 여론이 중수1과의 노 전 대통령 관련 수사에 관심이 집중됐을 때도 꾸준하게 중수2.3과 등을 통해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과 정ㆍ관계 로비 의혹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 역시 천 회장을 출국금지한 뒤 천 회장이 관련 의혹을 완강하게 부인했음에도 "아무런 혐의가 없는 사람을 출금했을 리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천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3라운드 수사의 핵심 인사로 꼽히고 있다.

그는 또 박 회장과도 의형제를 맺을 정도로 절친한 사이로 2008년 7∼10월 박 회장이 세무조사를 받을 때 박 회장의 사돈인 김정복 전 중부지방국세청장과 함께 대책회의를 하는 등 이를 무마하기 위해 뛰었으며 이를 대가로 박 회장으로부터 거액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밖에 대선을 앞두고 다량의 주식을 팔아 거액을 현금화하는 한편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당비 30억원을 대신 내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결국 검찰은 서울지방국세청과 당시 담당 간부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통해 세무조사 관련 자료를 확보한 뒤 국세청 인사를 불러 실제 로비가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할 전망이다.

검찰은 보강증거가 확보되는 대로 천 회장을 소환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혐의가 드러날 경우 사법처리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검찰은 현재 대선자금은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조사 결과에 따라 검찰의 칼날이 어디로 튈지는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울러 박 회장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실제 전화를 걸었다는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과 이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 그리고 대책회의를 함께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이종찬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지도 관심사다.

검찰은 이밖에 박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정ㆍ관계 인사에 대한 조사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검찰은 1라운드 수사를 하며 이광재 민주당 의원 등 6명의 전ㆍ현직 정치인을 구속했고 한나라당 박진 의원과 민주당 서갑원 의원 등을 소환조사했다.

그러나 2라운드 수사를 할 때에는 노 전 대통령 관련 의혹에 수사력을 집중해 정ㆍ관계 인사에 대한 수사는 사실상 후(後) 순위로 밀려나 있었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수사가 일단락된 이후 정ㆍ관계 로비 의혹 수사에 돌입할 계획이었으나 신병처리 일정이 다소 지연됨에 따라 3라운드 수사를 병행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는 권 여사 재조사 등 추가로 보강해 수사할 부분이 남아 있어 노 전 대통령 관련 일정은 다소 연기될 수도 있다"며 "노 전 대통령 수사와 각종 로비 의혹 수사가 투-트랙(Two-Track)으로 동시에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4월 임시국회 때문에 소환이 쉽지 않았던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수사도 재점화하고 전ㆍ현직 지방자치단체장에 대한 로비 의혹 규명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밖에 전ㆍ현 검찰ㆍ경찰ㆍ법원 및 국가정보원 최고위급 인사 등을 상대로 한 박 회장의 금품 제공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다.

현직 지검장이 지난해 6월 베트남으로 출장을 나가 박 회장으로부터 1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문도 드러난 상황이어서 검찰 수사는 `쓰나미'처럼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