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6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세무조사 무마 로비와 관련해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국세청 및 국세청 법인납세국장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11시께 검사와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작년 7월부터 5개월간 태광실업과 정산개발에 대한 세무조사를 담당했던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장실,4국 3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박 회장 관련 세무조사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또 당시 조사4국장이었던 조홍희 현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의 사무실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으며, 당시 3과에서 근무했던 현 서울 서초세무서장과 동울산 세무서장의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세청이 박 회장에 대한 검찰 고발 범위 내에서 제출한 자료 외 우리가 수사에 필요한 부분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김정복 당시 국가보훈처장이 국세청의 박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 착수 이후 대책회의를 가졌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들이 박 회장에게 불법적 자금을 받은 사실이 있는지 확인 중이다. 당시 대책회의에는 천 회장 · 김 전 처장 외에 이종찬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도 참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앞서 박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정황이 포착된 천 회장을 지난 3월 출국금지했으며 최근에는 박 회장의 사돈이자 중부지방국세청장을 지낸 바 있는 김 전 처장에 대한 계좌추적을 벌이는 등 수사를 벌여왔다. 그러나 천 회장과 김 전 처장은 모두 "박 회장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로비 명목으로 어떤 돈도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압수한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당시 세무조사 실무를 담당했던 조홍희 현 국세청 법인납세국장과 당시 조사 3과장 및 관련 직원들을 불러 세무조사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당시 태광실업에 대한 세무조사는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직접 지휘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홍 기획관은 이 사실에 대해 "들어본 바 없고 한 청장을 소환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천 회장과 김 전 처장 등 외에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 등에 대해서도 중수2 · 3과 검사들을 투입해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 기획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사실 이제 검찰에서 할 부분은 끝났다"며 다른 의혹 수사에 대해 전념할 방침을 밝혔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전담하고 있는 중수1과 소속 검사들도 속속 이들 수사팀에 합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박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 내부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홍 기획관은 "(검찰 스스로) 묻고 넘어갈 수 없고 규명해야 할 부분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정확한 사실관계를 전제로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 전 대통령 측은 100만달러의 용처에 대한 소명자료를 아직 검찰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 기획관은 "100만달러에 대한 용처는 검찰이 정확히 파악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해명을 봐야 한다"며 "이번주까지는 정리가 될 것 같은데 아마 그쪽에서 먼저 통보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