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예산으로 운영되는 노사공동재취업지원센터가 실적을 조작해 국고를 축내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6일 "재취업센터에서 전직지원사업을 위탁받은 업체들의 피교육자 명단을 조사한 결과 여러 가지 불합리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80세 고령자가 3개월간 교육을 받은 것으로 돼 있는가 하면 제주도,경상도 등 각 지역 실직자가 서울 여의도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홍 의원은 "충청 이남 지역에서 교육을 받았다고 기재된 2796명 중 49명에게 전화해 물어봤으나 단 1명만 교육을 받았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심지어 외국 거주자,교육을 담당하는 컨설턴트까지 교육생으로 등재됐다"고 덧붙였다.

노사공동재취업지원센터는 경총과 한국노총이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한 전직지원 프로그램 지원을 목적으로 2005년 11월 개설했으며 작년까지 3년간 정부로부터 83억원을 지원받았다. 올해는 112억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재취업센터 측은 "80세 고령자나 지방 거주자는 모두 정상적 교육을 받았고 컨설턴트 역시 교육 후 컨설턴트로 활동한 것"이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한편 노동부는 이에 대해 실태조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보조금 환수와 불법행위에 대한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