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금품로비를 받은 정치인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이르면 이번 주 중 재개하기로 했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5일 "노 전 대통령 관련 조사가 권양숙 여사에 대한 추가 조사만 남은 만큼 이번 주나 다음 주부터 정치인들을 소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박연차 리스트'에 올라 있는 정치인 가운데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큰 정치인부터 우선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부산 · 경남 일대 전 · 현직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장 등이 박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라 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를 빨리 끝내라는 요구가 많아 향후 수사는 빠른 속도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구속 대상자부터 먼저 소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 4월 임시국회가 열리면서 잠정 중단했던 현역 의원들에 대한 수사를 이달 안에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검찰은 이와 함께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의 세무조사 로비 의혹에 대한 조사도 병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증거관계가 확인되는 대로 천 회장을 불러 박 회장으로부터 거액을 받고 현 정권 인사를 상대로 태광실업에 대한 세무조사 무마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의 진위를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또 조만간 권 여사에 대한 추가 조사를 벌여 최종 해명을 들은 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중수부 수사팀은 지난 3월17일 수사가 본격화된 이후 처음으로 어린이날인 5일 전원 출근하지 않은 채 모처럼 휴식을 취했다.

한편 노 전 대통령 측의 문재인 변호사(전 청와대 비서실장)는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향후 법정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 "우리가 기존에 갖고 있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다만 100만달러 용처와 관련해서 권 여사에게 사실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검찰이 전해철 변호사를 통해 100만달러 사용처 내용 제출시기를 문의해왔으며 이와 관련해서는 내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권 여사의 재소환 일정 등에 대해 노 전 대통령 측과 조율하고 있다"는 검찰의 발언과 "6일 소환한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아직 검찰 측으로부터 권 여사의 소환 문제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통보받은 게 없다"고 부인했다.

이해성/서보미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