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을 정성껏 모시는 것은 당연한 도리인데 상을 받게 되니 쑥스럽네요. "

어버이날을 맞아 8일 대통령 표창을 받는 윤순래씨(73 · 여 · 충북 제천시 송학면 · 사진)는 "시어머니가 이제는 친정 어머니 같다"며 수상 소감을 말했다.

윤씨는 올해 93세인 시어머니 김점분씨를 50여년간 극진히 봉양했다. 스무 살에 충북 도내 오지 중 한 곳인 제천시 송학면 입석리로 시집온 윤씨는 이곳에서 산골 아낙네가 돼 평생을 흙에 묻혀 살고 있다. 1960년대 중반 시멘트 공장이 생겨 길이 뚫렸지만 시집올 당시만 해도 제천시내를 왕래하려면 30리가 넘는 산길을 2~3시간 걸어야 했다. 윤씨는 이곳에서 남편 이영환씨(75)와 함께 땅을 일궈 슬하의 2남3녀를 뒷바라지했다.

가정 형편이 어려웠지만 어떻게든 자녀 공부만큼은 시키겠다는 각오로 허리 한번 제대로 펴지 못한 채 6000여㎡의 고추밭과 깨밭을 일궜다. 추수철에는 몇푼 더 받고 팔려고 고추와 깨를 가득 담은 자루를 머리에 이고 30리가 넘는 산길을 넘나드는 고된 삶을 통해 다섯 자녀를 모두 대학까지 졸업시켰다.

기대에 부응하듯 다섯 자녀 모두 바르게 자라 아들들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 간부로 일하고,세 딸도 좋은 배우자를 만나 훌륭하게 아내와 엄마 역할을 해내고 있다.

윤씨는 7년 전 교통사고로 허리와 어깨를 심하게 다쳐 거동이 불편한데도 시어머니의 목욕만큼은 1주일에 두 번씩 직접 해드리고 있다. 윤씨는 "친정 어머니보다 시어머니와 함께한 세월이 훨씬 길어 이제는 시어머니가 내 어머니인 것 같다"면서 "시어머니는 어머니이기도 하지만 내 인생의 동반자"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