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중수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100만달러 수수 과정에서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이 광범위하게 개입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몰랐다"는 노 전 대통령의 해명을 뒤집을 수 있는 유력한 정황증거가 될 수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원장은 100만달러가 건너간 시점인 2007년 6~7월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으로부터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의 유학자금 및 주택자금 마련 등을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현지 직원을 동원해 건호씨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개입한 흔적을 확인했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이 사전에 100만달러를 부탁했다"는 박연차 회장의 진술이 사실일 가능성이 더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

노 전 대통령 측은 권양숙 여사가 받았다는 100만달러의 용처에 대한 소명자료를 검찰에 제출하기 위해 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변호사는 "100만달러 용처 전체를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할 수 있는 만큼은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500만달러가 건호씨에게 건너가기 직전 청와대에서 건호씨가 대주주인 오르고스사로 노트북이 배달됐고,이 노트북에 노 전 대통령이 개발한 인맥관리프로그램 '노하우2000'이 있었다는 점도 노 전 대통령의 진술을 뒤집을 수 있는 증거로 보고 있다. 대검 중수부 수사팀은 이날 오후 100만달러와 500만달러 등이 포괄적 뇌물임을 입증하는 사실 · 증거관계 및 조사결과,노 전 대통령 주변인 조사결과를 임채진 총장에게 보고했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의 2차 구속 만기시점인 오는 8일까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 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