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3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결과 종합 보고서를 4일 임채진 검찰총장에게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노 전 대통령 혐의에 대한 모든 사실관계와 증거,수사팀이 파악한 법률관계를 임 총장에게 보고하고 총장께서 내부 의견수렴을 거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 처리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측이 스스로 100만달러의 용처와 관련해 권양숙 여사와 협의,소명자료를 조만간 제출하겠다고 밝혀옴에 따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 시기를 권 여사에 대한 추가 조사 이후로 늦출 방침이다.

문재인 변호사 역시 "우리로서도 용처 정리는 굉장히 중요한 일이어서 최대한 빨리 확인하려 하지만 (권 여사가) 기억을 잘 못하는 부분이 있어 약간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는 의사를 검찰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혹은 불구속기소 방침을 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검찰은 또 권 여사가 아들 건호씨에게 보낸 100만달러의 전달 과정 및 용처 의혹과 관련해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을 최근 참고인 신분으로 두 차례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전 원장과 함께 100만달러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전 직원 1명도 함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샌프란시스코 영사관에서 대통령 자녀 관련 업무를 맡았던 국정원 직원이 2007년 7월 이후 건호씨가 출처가 불분명한 수십만 달러를 사용한 내역을 확인하고 이를 김 전 원장에게 보고했다는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원장을 상대로 이를 보고받았는지 등을 물었으나 김 전 원장은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기획관은 "의미 있는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김 전 원장을 조사했으며 조사가 충분히 이뤄졌다"며 노 전 대통령의 혐의 입증을 자신했다.

검찰은 이와 함께 노 전 대통령이 개발한 인맥관리프로그램 '노하우2000'이 담긴 노트북이 작년 1월 대통령 관저에서 아들 건호씨가 대주주인 업체 오르고스 사무실에 배달된 사실을 밝혀내고 앞서 조사 때 이 부분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것이 노 전 대통령이 사전에 500만달러를 알고 있었다는 정황증거라고 주장했으나 노 전 대통령 측은 "논리적 비약이다"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지난해 '세무조사 무마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과 관련해 천신일 세중나모 여행사 회장을 출국금지한 데 이어 박 회장의 사돈인 김정복 전 중부국세청장 및 그가 대표로 있는 세무법인 관계자들에 대한 계좌추적을 벌이고 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