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찰청, 자전거 순찰대 발대식
경찰차 진입 어려운 골목 치안 담담

울산지방경찰청은 30일 울산 남부경찰서 강당에서 ‘울산지방경찰청 자전거 순찰대’ 발대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자전거 순찰대는 경찰 순찰차의 진입이 어려운 도심 뒷골목 등의 치안을 담당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경찰관 5명과 의무경찰 6명 등 모두 11명으로 구성됐다.

순찰대는 초등학교 주변의 어린이 보호구역인 ‘스쿨존’과 시내 뒷골목 등 범죄취약지역을 담당하며 집회와 시위 관리에도 투입될 예정이다. 울산청은 치안 수요를 감안해 이 순찰대를 일단 남부경찰서 생활안전과 소속으로 운영하되 활동 영역은 울산 전역으로 두기로 했다. 또 의무경찰을 포함하는 지금의 대원 구성 방식에서 앞으로는 대원 모두를 경찰관으로 뽑아 전문성을 높일 방침이다.

지방경찰청 단위에서 이 같은 조직을 운영하는 것은 울산의 사례가 처음으로, 울산청은 순찰대 실적을 평가한 뒤 본청에 정식 편제를 요청할 계획이다. 자전거 순찰대는 조용연 울산청장이 충남경찰청장으로 재직할 당시 대전 둔산서와 천안 서북서에서 시험 운용한 적이 있는 아이디어다. 미국과 영국 등 경찰 조직이 발달한 선진국은 이미 자전거 순찰대를 도입해 운용하면서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울산청 관계자는 “자전거 순찰대는 주민과의 긴밀한 접촉과 세밀한 순찰이 가능하면서도 도보순찰의 속도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환경이 중요시되는 녹색성장 시대에 자전거 순찰은 ’녹색치안‘의 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