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를 이틀 남겨두고 검찰은 조사 당일 노 전 대통령이 먹을 저녁식사까지 미리 챙겨두는 등 막바지 준비에 한창이다.

검찰은 28일 노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을 특별조사실의 컴퓨터 장비 등을 점검하는 한편 문재인 변호사와 노 전 대통령의 저녁식사 시점과 메뉴 등을 전화상으로 상의했다.

노 전 대통령이 봉하마을을 떠나 서울 서초동 대검 청사에 도착하기까지 적어도 다섯 시간이 걸리고 경호 문제로 점심을 간단히 먹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검찰도 저녁식사 시간을 조금 앞당기는 식으로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노 전 대통령의 상경길은 청와대 경호팀이 신경쓰고 있지만 검찰 역시 휴게소 등 동선을 파악해 가능한 한 미리 언론에 알릴 예정이다.

1995년 비자금 의혹 사건 등으로 사전 구속영장이 발부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경남 합천에서 서울로 올라올 때도 아슬아슬한 추격전이 벌어지는 등 취재 경쟁으로 자칫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이 대검 청사에 들어온 이후의 경비 대책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소환 당일에는 경찰 병력 500~600명을 동원해 본관과 별관 등 대검 청사 전체를 둘러쌀 예정이며 노 전 대통령이 탄 차량이 대검 정문부터 중앙 현관까지 제지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길을 따라 경호 인력이 배치된다.

노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게될 특별조사실이 있는 본관은 외부인의 출입이 전면 통제된다.

청사 주변에서 시민단체들이 시위를 벌이며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점을 감안해 예비 경찰병력도 배치한다.

취재진도 미리 신청을 한 경우에만 청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노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 현장을 취재하겠다고 신청한 기자는 외신까지 700명에 달해 국내외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지만 경호 문제로 200명선까지 줄이는 것으로 검찰 및 취재진 사이에 협의가 이뤄졌다.

이 중에서도 소환 당일 포토라인에 근접할 수 있는 취재진은 120명 정도다.

검찰은 취재진에 대해서도 신원 확인과 소지품 검색을 거쳐 소환 예정 시간 2시간 전까지만 정문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노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에 국민의 이목이 쏠려 있는 점을 고려해 대검 별관 2층 식당에 임시로 기자실을 마련, 오후 3시와 6시, 10시, 귀가 후로 나눠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이 4차례 브리핑을 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na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