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다음 달 초 잇달아 대규모 집회를 연다. 양측 모두 '대정부' 투쟁을 기치로 내걸었다. 쌍용차 GM대우 현대차 등의 임 · 단협 돌입과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 추진을 앞두고 바람몰이에 나서는 양상이다.

민주노총은 28일 "오는 5월1일 노동절을 민주노총 조합원과 시민사회단체,대학생 등 총 5만여명이 참여하는 범국민대회로 치르기로 했다"며 "최저임금법,비정규직법 철폐 등을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의 집회 불허 방침에도 불구하고 민노총 지도부는 서울 시청에서 광화문까지 행진을 강행키로 결정,충돌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국노총도 초임삭감과 성과급제 도입,인력감축 등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맞서 다음 달 초 대규모 집회를 계획 중이다. 한국노총은 노동부의 산하기관 단체협약 분석 · 평가 방침에 대해서도 반발하고 있다.

노동부는 최근 정부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노조활동 보장 범위,단체교섭 및 노동쟁의 현황 등을 세부항목별 기준에 따라 평가해 향후 공공기관 경영실적과 기관장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자율적 노사관계를 정부가 훼손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노동부와 기획재정부,한나라당 등 정부와 여당 관계자를 잇달아 만나 협의를 갖고 있지만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한 정부 방침이 확고한 만큼 갈등이 커질 전망이다.

노동계에서는 다음 달 쌍용차와 GM대우의 파업 가능성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양대 노총이 대규모 집회를 갖기로 함에 따라 춘투로 확산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