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벌칙, 학생이 제안했지만 부적절"

광주의 한 여고에서 성적이 나쁜 학생에게 치마를 벗도록 하는 벌칙을 줘 물의를 빚고 있다.

28일 광주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C여고 1학년 영어 담당 여교사가 수업시간에 본 쪽지시험에서 성적이 나쁜 학생에게 교복 치마를 벗은 채 무릎을 꿇도록 하는 벌칙을 줬다.

이 같은 벌칙은 신학기인 지난달 쪽지시험에서 0점을 맞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10여명이 받았다.

벌칙을 받은 학생들은 치마를 벗고 스타킹 차림으로 교탁 뒤에서 2-3분간 무릎을 꿇다가 제자리로 되돌아갔다고 시 교육청은 설명했다.

일부 학생은 치마를 벗은 채 교탁 주변을 왔다갔다하는 벌을 받기도 했는데 이런 벌칙은 지난달 둘째 주부터 2-3차례 시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의 여교사는 "실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맡아 가르치면서 성적이 너무 나쁜 아이에 대한 벌칙의 하나로 학생들이 제안한 '이마 매 맞기'와 '치마 벗기' 중 하나를 정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일부 학생은 "친구들 앞에서 치마를 벗고 무릎을 꿇는다는 것은 정말 수치스러운 일이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반면에 또 다른 학생은 "장난처럼 느껴져 대수롭지 않았다"고 시 교육청 확인조사에서 답변했다.

학교 측은 교감과 교사 등 5명으로 자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정확한 진위 파악에 들어갔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원하고 협의해 체벌방식을 정했다 하더라도 적절치 않으므로 정확한 진상조사를 거쳐 응분의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nicep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