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요? 글쎄요…."

경북 경주시 4 · 29 재보선 현장에서 만난 한 시민은 의아한 표정을 짓는다. 친이계인 정종복 한나라당 후보와 친박계인 정수성 후보 간 '초박빙 승부'에 관심이 있을 뿐 경북교육감 선거는 잘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그나마 경주는 재보선이 있어 상황이 나은 편이다. 경주를 뺀 경북 대부분의 지역은 교육감선거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김철 유진선 이영후 후보(기호순) 등 3명이 출마했지만 경력과 공약이 비슷해 유권자들이 눈길을 주지 않고 있다. 충남교육감 선거에도 관심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강복환 권혁운 김종성 김지철 박창재 장기상 장기옥 후보 등 무려 7명이 출마했는데도 분위기는 영 살아나지 않고 있다.

실제 교육감 직선제 전환 이후 역대 투표율이 10%대에 머무르는 등 매우 저조하다. 부산 15.35%,서울 15.5%,대전 15.30% 등이었다. 진보 대 보수 후보 간 대결로 유권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던 경기교육감 선거도 12.3%를 기록,사상 최저였다.

이번 교육감 선거는 전임자들이 뇌물수수 혐의로 중도하차한 데 따른 보궐선거의 성격이 짙다. 전임 충남교육감은 지난해 단독출마로 당선됐지만 인사청탁성 뇌물수수혐의로 직선 교육감 첫 중도 하차의 오점을 남겼다. 전 경북교육감 역시 뇌물수수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뒤 물러났다.

전임자들의 비리혐의 때문에 보궐선거가 치러지는데도 불구하고 선거혼탁의 정도는 국회의원 재보선 못지않다. 충남의 경우 한 후보의 선거본부장이 구속됐고 고발 및 수사의뢰,경찰의 자체 조사 등이 20건을 웃돌고 있다. 경북도 마찬가지다. 현직 교육공무원이 불법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고 선거운동원 4명이 유권자들에게 밥을 산 혐의로 고발됐다. 한 후보는 허위 경력을 기재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기도 하다.

선거 홍보,벽보 부착,후보자 자료물 발송,투표용지 제작 등 이번 선거에 들어가는 예산만 충남이 126억원,경북이 175억원에 달한다. 엄청난 선거비용은 둘째치더라도 지역교육을 맡아 책임질 최고책임자를 뽑는 만큼 유권자들이 좀더 관심을 기울였으면 한다. 자식교육에 쏟아붓는 관심의 10분의 1만 배려한다면 우리 교육의 앞날은 더 밝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