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검찰 소환을 사흘 앞둔 노무현 전 대통령측은 27일 검찰 수사에 대비한 막바지 준비작업에 분주한 표정이다.

노 전 대통령측은 김해 봉하마을에서 서울 대검찰청 청사까지 이동하는 방법과 실제 검찰 조사 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대한 대응책 마련 등에 부심하고 있다.일단 이동경로나 방법에 대해선 경호상 이유를 들어 자세한 언급을 삼가고 있다.김경수 비서관은 이날 “이동방식에 대해선 경호팀 의견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며 “경호팀은 경호와 안전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으니까 그런 관점에서 협의를 진행중”이라고만 소개했다.

노 전 대통령은 30일 오전 7시를 전후해 봉하마을을 출발하지만 별도의 성명서나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다만 봉하마을에 나와있는 취재진을 향해 간단한 언급을 할 가능성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통수단은 승용차보다는 버스가 우선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노 전 대통령이 지난해 퇴임 후 지방순회를 할 때 주로 버스를 이용했고 서울까지 취재진이 집요하게 따라붙을 가능성이 커 경호상 이점은 물론 행여라도 불미스러운 사태를 막기 위해 버스가 유리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점심식사는 상경 당일 상황이 휴게실을 들르는 것이 쉽지 않다고 보고 차량 안에서 해결하는 쪽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측은 이동방법보다는 검찰 조사에 대비한 법적 검토 작업에 더욱 신경을 쏟는 분위기다.문 전 실장을 비롯해 청와대 참모 출신인 전해철 김진국 변호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검찰 소환조사 일정이 잡힌 후에도 특별한 반응을 보이진 않았으며 현재 참모들의 도움을 받아 차분하게 생각하면서 소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노 전 대통령측에 전달된 600만달러의 성격에 대해 포괄적 뇌물로 판단한 검찰과 달리 노 전 대통령은 결백하다는 입장인 만큼 치열한 다툼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표정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