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의 소환까지 몰고온 '박연차 게이트' 수사는 지난해 12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구속되면서 본격화됐다. 당시 박 회장은 농협의 자회사인 휴켐스 인수 관련 청탁과 함께 2006년 1월 정대근 당시 농협중앙회 회장에게 20억원을 건넨 혐의였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박 회장이 정 · 관계 인사들에게 광범위하게 로비를 벌인 단서들을 하나하나 찾아냈다. 지난 3월에는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 보좌관을 지냈던 이광재 민주당 의원이 박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이어 검찰은 노 전 대통령 가족과 최측근에 대한 수사로 노 전 대통령을 압박하기 시작했다. 박 회장의 돈 500만달러가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씨를 통해 아들 건호씨에게 유입된 정황을 포착한 데 이어 지난 7일에는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체포했다. 이에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저희 집(권양숙 여사)에서 돈을 받아 썼다. 미처 갚지 못한 빚이 있었다"라고 고백하기에 이르렀다. 자신이 아닌 권 여사가 돈을 받아 불법은 아니라는 취지의 얘기였지만,이는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계기로 작용했다.

검찰은 이후 연철호씨를 체포한 데 이어 권양숙 여사와 건호씨를 잇따라 소환조사하고 정 전 비서관을 구속하는 등 거침없는 수사행보를 보였다. 이어 지난 24일에는 서면질의서를 보내면서 노 전 대통령의 소환을 현실화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