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모의 5명 또 적발..주동자 1명 입건

경찰이 인터넷에서 자살카페를 운영하는 사람을 무조건 형사처벌키로 하는 등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집단 자살사건에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인터넷 카페에서 동반 자살을 모의한 5명을 적발해 가족에게 통보하고 카페 운영자 김모(30)씨를 자살방조미수 혐의로 불구속입건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동반자살을 위해 25일 오후 4시께 신촌의 한 공원에서 만나기로 했다가 경남에 사는 회원 김모(28.여)씨의 요청으로 모임을 26일 오후로 미뤘다.

이들의 자살 계획은 그러나 다른 회원 이모(35)씨의 제보로 경찰에 알려졌다.

경찰은 25일 오후 1시께 이씨의 신고를 받고서 12시간 동안 수사를 벌인 끝에 이들의 소재를 모두 파악해 가족에게 신병을 넘겼다.

건설현장에서 일용직으로 일해온 김씨는 최근 일거리가 떨어져 생활이 어려워지자 자살을 결심하고 동반자를 찾기 위해 지난 23일 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카페를 개설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포털사이트는 24일 문제의 카페를 폐쇄했지만, 이들 5명은 이메일과 메신저 등을 이용해 서로 연락하며 자살을 계획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집단 자살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는 만큼 인터넷 감시를 강화하고 자살 카페 운영자를 예외 없이 형사입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cielo7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