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작성..盧측 "할 수 있는 답변 다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25일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 검찰이 보낸 서면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발송함에 따라 어떤 내용이 담겼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노 전 대통령측은 답변과 분량 등 구체적 내용에 대해 함구했지만 지금까지 해명해 왔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검찰이 보낸 질의서는 A용지 7장 분량으로 20여개 질문을 담고 있다.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구체적 내용은 밝힐 수 없다"며 "지금까지 답변 내용이 거의 언론에 보도됐고 예상한 수준으로, 거기에서 벗어나는 질문이나 답변은 별로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우선 노 전 대통령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전달한 100만달러, 3억원에 대해선 권양숙 여사가 `미처 갚지 못한 빚'을 갚기 위해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통해 받았다는 해명을 재확인하고, 용처에 대해서는 채권자들의 피해를 우려해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 전 비서관의 대통령 특수활동비 12억5천만원 횡령 의혹에 대해서는 몰랐다고 해명한 것으로 예상된다.

노 전 대통령은 지난 22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그 친구가 저를 위해 한 일인데 제가 무슨 변명을 할 수 있겠느냐"고 언급, 자신과 무관하다는 뜻을 에둘러 밝혔다.

박 회장과 노 전대통령 조카사위 연철호씨간 500만 달러 거래에 대해서도 "특별히 호의적인 동기가 개입한 것으로 보였지만 성격상 투자"라는 주장을 유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노 전 대통령은 지난 22일 문 전 실장으로부터 A4용지 7장분량으로 20여개 질문이 담긴 검찰의 서면질의서를 전달받은 뒤 답변 정리 작업을 진행했다.

답변서 작성에는 노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문 전 실장과 전해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김진국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실장은 이날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 4시간 넘게 답변 조율 작업을 벌였다.

노 전 대통령측 인사는 답변서 작성 과정과 관련, "문 전 실장 등 변호인의 도움을 받아 노 전 대통령이 직접 작성했다"고 밝혔다.

문 전 실장도 "노 전 대통령이 직접 쓴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이번 서면조사가 소환조사를 앞두고 검찰과 노 전 대통령간에 이뤄진 전초전이라는 점에서 노 전 대통령이 특유의 직설적 화법과 승부사적 기질을 활용, 조목조목 자신의 논리를 밝히지 않았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문구 하나하나까지 꼼꼼하게 따져가며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쓴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노 전 대통령측은 "서면으로 할 수 있는 답변은 다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류지복 기자 hanksong@yna.co.kr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