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근거없다"..형식 절충 '설명'으로 대체

경기도교육청이 22일 김상곤 교육감 당선자 취임준비팀에 대한 업무보고를 법적 근거가 없다며 거부, 한때 파행이 빚어졌다.

업무보고 거부 사태는 김 당선자 측이 '보고'를 '설명'으로 바꾸고 일괄 브리핑 대신 현안별 질의 방식으로 진행해 달라는 도교육청의 건의를 받아들이면서 4시간여만에 일단락됐다.

도교육청 김익소 과장 등 기획예산과 사무관 이상 간부들은 이날 오전 10시로 예정된 업무보고를 위해 도교육정보연구원에 마련된 보고회장에서 대기하고 있다 보고 시작 5분 전에 돌아갔다.

이들은 당선자 취임준비팀에 "민간인으로 구성된 준비팀에는 보고하지 말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말을 남기고 도교육청으로 복귀했다.

이에 준비팀과 함께 자리를 지키고 있던 김 당선자는 김남일 부교육감에게 전화를 걸어 이유를 따졌고 김 부교육감은 "준비팀에 설명이 아닌 보고는 하지 않겠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준비팀 관계자는 "진보 성향의 당선자를 길들이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가 배후에서 부교육감을 조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부교육감은 "교과부와의 사전 조율은 없었다"면서 "준비팀에는 업무현황 보고가 아니라 설명을 하기로 한 당초의 합의를 준비팀이 어겼기 때문에 거부를 지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당선자 취임준비팀에는 업무현황 자료를 토대로 필요한 사안을 보고가 아닌 설명의 형식으로 브리핑을 한다는 게 당선자 측과 교육청 간의 합의였다는 것이다.

교과부 관계자도 "압력 행사나 배후는 말도 안 되며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면서 "다만 민간인들로 구성된 준비팀에 업무보고를 한다는 건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의 한 간부는 "당선자에게 하는 것이라면 몰라도 민간인 신분의 준비팀 구성원들에게 업무보고를 하는 것은 법적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당선자에 대한 도교육청의 업무 브리핑은 당초 21일부터 나흘간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도교육청이 같은 이유로 응하지 않아 하루씩 미뤄졌다.

앞서 김 부교육감은 브리핑 개시 하루 전인 20일 김 당선자를 만나 대면 브리핑을 피하고 대신 업무보고를 서면으로 하면서 필요할 경우 개별적으로 보충설명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 당선자는 업무보고 방식으로 인해 파행 사태가 빚어지자 김 부교육감의 건의를 받아들여 업무자료를 검토해가며 현안별로 실무 책임자들의 설명을 듣기로 하면서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준비팀을 상대로 한 도교육청의 현황 설명이 시작됐다.

blog.yonhapnews.co.kr/jeansap

(수원연합뉴스) 박기성 기자 jeans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