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 개통 예정인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범시민추진위원회(추진위)가 결성돼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춘천시를 비롯해 홍천, 화천, 양구군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58명의 위원은 21일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통행료 인하를 위한 추진위 창립총회 및 결의대회를 가졌다.

추진위는 이날 전수산 춘천상공회의소장을 위원장으로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통행료 인하를 위한 방안과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춘천시청 정문과 명동입구, 춘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10만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올해 7월께 개통 예정인 서울~춘천 고속도로(61.4km)는 통행료가 5천200원으로 잠정 책정됐지만 같은 민자방식으로 건설될 예정인 제2영동고속도로 경기 광주~원주(56.9km) 구간은 3천300원으로 예정돼 4km 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2천원이나 비싸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다.

추진위는 또 이날 수질오염총량제 의무화 반대, 경춘복선전철 시발역 변경 등 지역 현안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전 추진위원장은 "개통이 임박해 지역발전의 여건이 마련됐으나 지나치게 높은 통행료가 기업 유치 등의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게다가 물가 상승분과 실제 투입한 사업비, 운영비 등을 반영해 애초 계획된 통행료보다 인상될 수 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가사업으로 추진된 일반 고속도와 같은 수준으로 요금이 조정되도록 정부가 나서는 등 통행료를 4천원대로 인하해야 한다"라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으면 궐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대응수위를 높여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ha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