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 자료를 지난 15일 전격 공개한 데 이어 이달 말부터는 국회의원에게 수능 원자료 열람을 허용한다. 이에 따라 전국의 학교별 수능 성적이 어떤 형태로든 공개될 수밖에 없어 학교 서열화 공식화에 따른 학부모들의 반발 등 파장이 예상된다.

교육과정평가원 관계자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와 협의를 거쳐 이달 말부터 수능 원자료 열람을 허용하기로 했다"며 "열람할 수 있는 대상은 국회의원과 보좌관,비서 등 국회 직원에 한정된다"고 밝혔다. 현재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 등 4명의 의원이 평가원에 수능 원자료 열람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평가원은 국회의원 및 국회 직원들이 원자료를 그대로 저장하거나 복제하는 것은 금지하며 컴퓨터에 설치된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 · 가공한 뒤 이를 출력해 가져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평가원은 개인별,학교별 성적 정보가 무차별 가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학생 이름과 학교명은 기호로만 식별토록 하고 국회의원들도 시 · 군 · 구 단위로까지만 성적을 분석하겠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써야 한다. 그러나 응시생 숫자를 해당 연도 졸업생 숫자와 비교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학교 자료인지 추론이 가능해 사실상 전국의 각 학교별 성적이 고스란히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수능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실증적인 학술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 개인 연구자들에게 성적 원자료를 공개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자료의 범위와 내용,방법 등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