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공기업들이 '땅 팔기'에 나섰다. 파격적인 판매 조건을 내거는가 하면 일반 시민에까지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부산과 울산지역은 공단과 아파트 용지가 부족해 땅이 나오는 대로 팔렸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탓에 지난해 말부터 이들 지역마저 토지 매각이 지지부진해지면서 '금싸라기'들을 내놓기 시작한 것이다.

부산도시공사는 13일 미분양 용지가 팔릴 수 있도록 수요자를 알선하는 사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알선포상제'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도시공사는 일반 시민에게도 포상금을 주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련 예산 3000만원도 확보할 계획이다.

도시공사가 이처럼 미분양 용지 매각에 적극 나서는 것은 미음산업단지를 비롯 장안 · 화전산업단지 등의 산업용지와 배후 지원시설용지가 100필지 가까이 팔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지역의 땅값은 1000억원대에 이른다. 부산신항 배후부지 분양도 오는 6월께 시작할 예정이지만 팔릴지 걱정이다. 도시공사는 미분양 용지 매각을 위해 최근 마케팅 전문가를 영입하고 판촉을 위해 조선기자재 · 철강조합 등 관련 단체와도 잇달아 접촉 중이다.

울산도 공공용지 미분양으로 골치를 앓기는 마찬가지다. 울산도시공사는 올 연말까지 총 46만㎡의 진장유통단지 분양률을 적어도 50% 이상 끌어올리기로 하고 각종 홍보물을 만들어 인접 도시인 부산과 대구지역까지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한국토지공사 부산울산지역본부는 최근 아파트용지 판매에 3년 무이자 할부 조건을 제시했다. 토공 부산본부는 울산 우정혁신도시 내 공동주택용지 5개 블록 14만㎡(1653억원어치)를 3년 무이자 할부 조건으로 공급키로 했다. 오는 29일까지 분양신청을 받아 30일 추첨을 실시한다. 토지공사는 최근 매수자가 원할 경우 토지를 되사주는 '토지 리턴제'까지 도입했다. 이처럼 매수자를 유혹할 만한 조건을 자꾸 내놓는 것은 토공 부산본부만 해도 매각 중이거나 분양을 앞둔 토지가 1조원어치에 이르기 때문이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조성한 용지를 팔아야 이를 재원으로 다음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데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매각이 여의치 않아 각종 유인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울산=하인식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