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우방의 워크아웃이 무산된 것은 경영진의 무책임한 경영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대구의 대표적인 건설업체인 C&우방의 워크아웃이 무산된 것은 경영진에게 1차적 책임이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경영진 퇴진이 전제되지 않은 우방회생절차 추진은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8일 채권단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C&우방의 워크아웃 무산원인은 경영진의 과도한 사업 추진과 계열사에 대한 지급보증과 불성실한 워크아웃 진행에 있는 만큼 현재의 경영진의 경영권 포기가 선행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워크아웃을 신청한 회사 경영진이 자기 희생적인 모습은 없이 우방을 살려야 한다는 대구지역 여론을 등에 업고 채권단에게만 양보를 요구하는 등 주객이 전도된 모습을 보여왔다”며 경영진의 행태를 비난했다. 자금난이 불거지면서 지난해 10월부터 워크아웃안이 대두됐지만 시간을 끌다 아파트 공사 현장이 공정률 미달로 대한주택보증에 사고사업장으로 지정된 이후에야 뒤늦게 워크아웃을 신청했고 채권단이 요구한 경영권포기 각서도 버티기로 일관하다가 3월말에야 제출한 것 등 이해하기 어려운 행태를 보여왔다는 것이다.

6일 워크아웃 불발 이후 C&우방은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임병석 회장의 사재출연을 포함한 자구책과 함께 채권단의 추가 양보안을 제시해 워크아웃이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채권단의 반응이 냉랭한 것도 이같은 이유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지역사회에서도 현 경영진에 대한 불신이 높은 상황이다.

우방은 본사가 대구에 있지만 지역사회에서 좋은 평가를 얻지 못하고 있다.10년 전 우방이 호남의 대표적인 기업인 C&그룹으로 넘어간 이후 인적 구성,지역경제 기여도,협력업체들과의 관계 등에서 지역주민들의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관련업계에서는 현 상황에서 우방의 워크아웃 재추진이나 정상적인 M&A는 물리적으로 어렵고 법정관리를 통해 채무를 재조정한 뒤 새로운 인수자를 찾는 것이 유일한 대안이라는 지적이다.

회사직원들 조차 현 경영진이 워크아웃 재추진과 M&A에 매달리고 있어 자칫 법정관리마저 기회를 놓칠 수 있다며 경영진에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이미 지난해 10월 이후 대다수 현장이 사고 사업장으로 지정된 상황이어서 정상 회사로서의 기능이 상실돼 자칫하면 우방은 조만간 이름만 있는 ‘페이퍼 컴퍼니’로 전락할 경우 회생절차 자체가 무의미해지기 때문이다.

대구=신경원기자 shi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