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사 결과 전체 900만부 중 7% 유실

성적 허위보고로 파문을 빚었던 학업성취도 평가의 답안지가 일부 유실돼 재채점에 차질을 빚은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7일 국회에서 이주호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교육과학기술위 한나라당 의원들과 가진 당정협의에서 이같이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교과부가 재채점을 하는 과정에 전체 답안지 900만부 가운데 7%에 달하는 63만부가 유실됐다고 보고를 했다"며 "성적 허위보고에 이어 답안지 관리도 허술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교과부는 지난해 10월 전국의 모든 초ㆍ중ㆍ고교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시행한 결과 전북 임실교육청이 성적을 허위 보고한 것으로 드러나자 지난달까지 성적을 부풀리거나 학력 미달 학생의 성적을 고의누락 했는 지 등을 재조사했다.

이와 관련, 성적 허위보고 파문이 벌어지고 넉 달이 지난 뒤 이뤄진 재조사여서 고의로 문제 답안지를 유실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교과부는 당정협의에서 "답안지를 고의로 없앴다기보다는 시험을 봤던 학생들이 이미 졸업했고, 선생님도 자리를 옮기면서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 같다"며 "답안지를 얼마 동안 보관을 해야 한다는 규정은 따로 없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답안지 대량 유실은 그만큼 시험 관리가 부실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더욱이 시간이 한참 지난 뒤 사후 조사를 통해 밝혀진 것이어서 성적 조작 등의 의혹이 있는 답안지를 고의로 유실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교과부는 이르면 다음 주 학업성취도 평가 재조사 결과 및 대책을 국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