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금품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가 7일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전격 체포,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주변 의혹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양상이다.

노 전 대통령과 동향인 정 전 비서관은 2003년 11월∼2008년 2월 청와대 살림을 책임지는 총무비서관을 지낸 핵심 측근으로 노 전 대통령과 관련해 쏟아진 각종 의혹을 풀어줄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검찰이 이날 체포영장까지 발부받아 정 전 비서관의 신병을 확보했고 자택과 사무실까지 압수수색했다는 것은 사실 관계 확인이 어느 정도 끝나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그동안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소환 여부를 물었으나 "사실관계를 확인해보고 소환조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만을 되풀이하며 유동적인 입장을 보였었다.

정 전 비서관 역시 지난 3일 다른 사건인 S해운 로비와 관련된 혐의의 피고인으로 항소심 법정에 출석하면서 "(박연차 비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일이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 주변의 의혹에 폭넓게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검찰 안팎에서는 그에 대한 수사가 노 전 대통령으로 향하는 `통과의례'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검찰 등에 따르면 박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연철호 씨에게 500만 달러를 빌려주는 과정에 정 전 비서관이 전화 주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각에서는 이 돈이 노 전 대통령의 몫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그가 2007년 8월 박 회장,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과 만난 `3자 회동'에서 퇴임 이후 노 전 대통령을 도울 방안을 논의했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검찰은 일단 그를 박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체포한 뒤 500만 달러의 조성 과정과 성격, 연씨의 부탁을 받아 실제 취한 행동 등을 폭넓게 추궁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대전지검도 6일 3자 회동의 또 다른 참석자인 강 회장을 소환해 17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이에 따라 정 전 비서관과 강 회장에 대한 조사는 노 전 대통령까지 가기 위한 `징검다리'라는 해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이다.

특히 박 회장의 홍콩 해외법인 APC 계좌 추적결과까지 금명간 들어올 예정이어서 연씨까지 검찰 조사를 받을 경우 500만 달러에 대한 자금 흐름까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500만 달러의 정체가 어떻게 밝혀지느냐에 따라 이르면 다음 주 검찰이 노 전 대통령까지 소환조사하는 상황까지도 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