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 6일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검찰의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수사와 청와대 전 행정관의 성접대 논란이 핵심 쟁점으로 다뤄졌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박 회장의 사건을 계기로 참여정부의 부패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을 포함한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정권이 야당 죽이기를 위해 편파.표적 사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청와대 전 행정관의 성접대 논란과 관련, 민주당 의원들은 사실상 대가성 청탁자리였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고 한나라당 의원들도 부적절한 처신이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야당의 지나친 정치공세는 경계했다.

◇`박연차 리스트' 수사 = 한나라당 이사철 의원은 "군사독재정권조차도 `뽕쟁이'라고 별명을 지어 구속까지 시켰던 박씨를 민주화 운동의 기수라는 사람들이 돈까지 받았다니 정말 이해할 수 없다"며 "야당이 공안정국 운운하니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핵심인사들도 계속 친분을 유지한 채 탈세범죄에 대해 대책을 논의하기까지 했는지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자성의 목소리도 냈다.

같은 당 이범래 의원은 "국민은 노무현 정부가 부패하고 무능했다고 결론낼 것"이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과거 모든 악습을 청산하고 미래가 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정장선 의원은 "박연차 사건의 핵심인 현 여권 인사를 대상으로 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검찰의 불공정성을 질타했다.

같은 당 강창일 의원은 "박연차 수사의 본질은 살아있는 권력, 즉 청와대와 국세청 상대 탈세 로비 사건"이라며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과 한상률 전 국세청장, 여당 거물정치인 연루 의혹에 대해 성역없는 수사를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조순형 의원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검찰의 수사의지를 주문한 뒤 "박연차 사건의 핵심은 현 여권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로비 의혹인데도 이 수사는 실종되고 있다"고 여야를 싸잡아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조선 시대 엄청난 부정부패를 행했던 세력을 제대로 벌하지 못했을 때 민란이 발생했음을 분명히 기억해야 한다"며 필요할 경우 `박연차 리스트'를 공개할 뜻을 밝혔다.

◇靑 성접대 논란 파문 =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한나라당 이사철 의원은 "몸을 사려도 시원찮을 시점에 청와대 간부가 그런 부적절한 처신을 했다니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며 "총리는 감사원 및 검찰에 전반적인 특별감찰과 수사를 지시할 용의가 없느냐"고 따졌다.

같은 당 홍일표 의원은 "초기 정부의 대응이나 경찰 수사가 미흡했다는 여론이 많이 제기됐다"며 "청와대 행정관이 업계 관계자로부터 룸살롱 접대, 성 로비를 받은 공무원 기강문란 문제"라고 공직기강 확립을 주문했다.

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청와대는 사건 초기 행정관의 술접대와 성상납 사실을 파악하고 사건을 축소.은폐하도록 경찰청에 압력을 행사했다"며 "이번 사건은 이명박 정부의 도덕성 파탄의 상징"이라고 맹비난했다.

민노당 곽정숙 의원은 "성상납 로비를 옹호하는 발언을 한 경찰청장은 국민에게 사죄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