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공천후보 당선되도록 하는 게 정치원리"

박형준 청와대 홍보기획관은 3일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수사와 관련, "검찰이 완전한 자율적 권한 하에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수사 내용에 대해서는 청와대조차 알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기획관은 이날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 민주당 등 야당의 표적수사 주장에 대해 "정치인이 연루되면 언제나 야당은 `표적수사다' 이렇게 나오게 마련"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여권 일각에서도 `친박계'를 겨냥한 수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 "어떤 의도를 갖고 기획수사되고 있는 게 아니다"며 "법질서를 확립하고 정치윤리의 토대를 만드는 계기로 봐야지 그렇게 정치적으로 해석해서는 안된다"고 반박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여부에 대해서도 "검찰총장이 성역없는 수사를 강조한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검찰에 맡겨두고 수사를 지켜보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이어 4.29 재.보선과 관련한 여당내 친이-친박계 갈등에 대해 "제가 답변할 내용은 아닌 것 같다"고 전제하면서도 "당은 단합해서 당에서 공천된 후보가 당선되도록 애쓰는 게 정치원리에 맞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박 기획관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 "이번 (런던) G2O 정상회의에서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사이에 북한 미사일 문제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었다"며 "북한은 `벼랑끝 전술'로 인해 지역안보에 위협이 되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북핵문제가 해결되는 과정과 더불어 남북협력도 `행동 대 행동' 원칙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다"며 "개성공단 문제는 기본적으로 정경분리 원칙에 의해 대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일각의 폐쇄주장을 반대했다.

이밖에 미디어산업 선진화 방안에 언급, "IPTV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분야에서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당장 종합편성채널이나 보도채널이 나오기 어렵겠지만 올해안에 그런 길이 열리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