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취업자 감소 중 여성 비율 98%… "일부지표 호전되지만 낙관할 단계 아니다"

정부는 2일 경제위기에 따른 여성 실업자 급증 현상과 관련, 여성고용유지와 취업을 위한 별도의 특화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정부는 이날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여성고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와 노동부, 복지부, 여성부 등은 작년 12월 취업자 감소분에서 여성 비율이 80%를 기록한데 이어 1월과 2월에도 각각 81.5%와 98.2%를 차지함에 따라 여성에 특화된 고용유지 및 취업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국무총리실 육동한 국정운영실장은 브리핑을 통해 "여성의 취업구조가 굉장히 취약하다"며 "임시.일용직, 자영업자의 상당 부분이 여성이고, 이는 여성의 취업 감소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한 뒤 "관계부처들이 여성고용 유지와 지원을 위한 특화대책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이날 회의에서 비정규직법안 처리 지연시 대량 실업 발생이 우려된다고 판단하고 비정규직법과 추가경정예산안의 적기 처리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총리실은 "구직단념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급속히 감소하는 등 일자리 유지가 한계에 이르는 상황"이라며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실업자가 급속하게 늘어날 가능성이 큰 만큼 이에 대한 철저히 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향후 경제상황과 관련, 일부 경제지표가 호전되고 있으나 세계 경제상황을 감안할 때 낙관할 단계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총리실은 "3월 무역수지가 사상 최대인 46억1천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고 4월에도 선박류 수출 호조, 환율효과 지속으로 3월 수준 흑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급속한 경기하락세는 다소 진정되고 있으며, 연간 무역수지는 당초 전망치인 120억 달러를 초과해 200억 달러 흑자 달성도 가능해 보인다"고 밝혔다.

총리실은 "하지만 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심화되고, 국제금융시장에도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 호전된 경제지표에 근거해 상황을 성급하게 낙관하거나 경각심을 늦춰선 안 된다"며 "정부의 위기극복 대책과 구조조정 노력이 일관성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