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김무성 허태열 박 진 의원이 1일 박연차 리스트와 연루돼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다는 일부 언론보도 및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부산지역 친박(친 박근혜)계의 핵심인 김무성 허태열 의원은 이날 오전 한나라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검찰의 수사 방식과 언론의 보도 행태에 대해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저는 4선 의원을 하면서 단 한번도 후원회를 연 적이 없는데 왜 검찰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저의 후원금 관련 자료를 선관위에 요청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국회의원의 후원금 내역을 요구한 것은 저에 대한 상처 입히기"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검찰이 수사방향을 어떻게 잡았기에 생사람 잡는 각종 리스트만 난무하느냐"며 "수사도 많이 진척된 것으로 아는데 저 같은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지금부터 공개수사할 것을 검찰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의혹이 있으면 밝히는 곳이 검찰인데 지금은 거꾸로 의혹을 생산하는 공장이 되고 있고 언론들은 이를 확대 재생산하며 마녀사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언론의 무책임하고 자극적인 보도로 정치권 전체가 국민으로부터 의심당하는 상황에 있다"며 "각종 설을 근거로 과장하거나 자의적 해석 기사로 정치권 전체를 초토화해서 되겠느냐"며 불만을 제기했다.

곧바로 최고위원인 허 의원도 연루설에 대해 반박했다.

허 의원은 "수사 초기에 박연차씨가 저한테 후원금으로 얼마를 주었다고 진술해서 신문에 보도됐는데 이미 특이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가 끝난 것으로 안다"며 "검찰에서 당당하게 저를 불러서 해명을 듣든지 클리어해달라"고 촉구했다.

허 의원은 "노무현씨와 (국회의원) 선거에서 붙은 이래로 박씨를 포함해 그쪽 사람들은 만난 일도 전화통화를 한 적도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생사람 잡는 사항이 장기간 노출된다는 것은 나라나 정치인을 위해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언론은 어느 신문의 책임 없는 기사를 갖고 인용하고, 검찰도 남의 집 불 보듯 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검찰이 지역 선관위에 고액후원금 내역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허 의원의 경우 한 신문에서 `박 씨가 허 의원에게 3천만원을 줬다'는 보도가 나오자 박 씨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달 27일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박진 의원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재보선을 앞두고 본의 아니게 당에 누를 끼치게 돼 죄송스럽다"며 "나는 지금까지 합법적인 후원금 외에 어떤 불법정치자금도 받은 적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4월 임시국회의 성공적 운영과 재보선 승리를 위해 매진하겠다"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우리 당과 나의 명예를 위해 정치생명을 걸고 당당히 헤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윤상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은 성역없이 수사돼서 부패가 일소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이 과정에서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고, 박 씨의 입만 바라보는 모습은 결코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또 "검찰은 부패 의혹에 대해 엄정히 수사를 해야겠지만 의혹을 확대 재생산한다는 오해를 사지 말아야 한다"며 "언론용 리스트가 아닌 사실에 근거한 당당한 수사를 하고, 언론도 사실 보도의 책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