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6개 고교에 제작 맡겨..내년 전국 배포 예정

경기도내 특성화고교들이 대학 교재에 버금가는 실무 교과서를 직접 만들기로 했다.

경기도교육청은 "IT(정보기술), 항만, 방송통신 등을 실무 중심으로 엮은 교과서를 개발해 내년 3월 전국 특성화고교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이 작업에는 경기모바일과학고, 용인바이오고, 부천공고, 평택안일물류고, 성남방송고, 평촌공업고 등 해당 분야의 6개 특성화고교가 참여한다.

개발 대상 교과목은 모바일벤처창업실무, 실내식물, 광통신, 항만EDI(전자문서교환), 방송입문, 홈네트워크 등 6종이다.

모바일벤처창업실무에는 휴대전화와 휴대용게임기, PDA 등 모바일벤처 창업의 기본 절차와 사업 타당성 분석, 창업자금 조달 방법과 운용, 모바일 법 이해, 창업 세무와 자금지원제도 등이 사례와 함께 소개된다.

방송입문은 방송프로그램 편성과 제작, 카메라 운용과 편집기술, 송출신기술, 방송 언어와 용어 등 방송 현장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담는다.

특히 전체적으로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삽화, 도표, 도면, 사진 등을 기존 교과서보다 30% 정도 더 넣어 교과 내용의 이해를 돕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각 과목 편찬 위탁기관으로 선정된 6개 학교에 총 1억5천만원(1개교당 2,500만원)의 보조비를 지원한다.

참여 고교들은 이달 중 해당 교과의 대학 교수와 전문가 10명 내외로 집필진을 구성, 7월까지 교과서 집필을 완료할 계획이다.

교과서는 도교육청 인정도서심의회의 심의를 거친 뒤 내년 새 학기 전국에 배포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새로 개발되는 교과서는 이론에 치우친 기존 교과서의 단점을 보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blog.yonhapnews.co.kr/jeansap

(수원연합뉴스) 박기성 기자 jeans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