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의 독도 영유권 분쟁이 시작된 직후부터 경찰이 독도 경비 임무를 공식 수행한 것을 경찰사(史)로 기록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경찰대학은 26일 경찰이 일본의 독도 침범이 시작될 무렵인 1953년 7월부터 독도를 경비한 사실을 명확히 하는 독도 역사 바로 잡기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독도 경비 역사를 기록한 '경북경찰사(2001년 발간)'에는 1953년 4월20일부터 독도의용수비대가 경찰의 도움 없이 독자적으로 독도를 경비하다 1956년 12월30일 경찰에 경비업무를 넘긴 것으로 기술돼 있다.

일본은 1953년 5월부터 해상보안청 순시선을 앞세워 독도를 침범하면서 본격적으로 영유권을 주장해 왔다.

민간인들이 정부의 지원 없이 독도를 자체적으로 경비했다는 경북경찰사의 기술 내용은 독도의 지배권을 놓고 일본이 다툼의 소재로 악용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경찰은 그러나 1953년 7월 울릉경찰서 순라반을 독도에 보내 침범한 일본 선박을 격퇴하고 1954년 8월부터 경비대를 상주시켜 영토를 수호했다는 내용을 입증할 사료가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외교문제총서 11호와 경비초소 준공식 사진, 당시 언론 보도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1954년 독도를 경비했던 경찰관들로 구성된 독도수호동지회는 그동안 줄기차게 독도경비사를 바로잡아 달라고 요청했고, 국회 한나라당 정갑윤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잘못 기술된 경찰 독도경비사를 제대로 세우라고 요구한 바 있다.

경찰은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경찰이 독도 경비를 수행하게 된 경위와 경찰경비대가 최초 상주할 당시의 독도 상황을 확인하는 연구용역을 진행해 그 결과를 토대로 독도 경비사를 정확하게 기술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독도는 국가 공권력의 상징인 경찰이 주도적으로 경비를 시작해 오늘날까지 평온하게 수호하고 있다"며 "잘못 기술된 독도 경찰경비사를 바로잡아 경찰 역사를 재정립하고 조직의 자긍심도 고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