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제주 서귀포 칼(KAL) 호텔에서 열린 전국 대학 입학처장협의회 총회에서의 화두는 역시 `입학사정관제'였다.

1년에 한번씩 열리는 총회에는 전국 4년제 대학 200곳의 입학처장 대부분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최근 선진형 입시안으로 급부상한 입학사정관 전형의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동시에 걱정하는 목소리를 겉으로 드러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교과부 김중현 제2차관과 김관복 대학연구기관지원정책관도 참석해 정부의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입학처장들은 정부의 입학사정관제 지원 취지에는 대체로 견해를 같이했지만 대학 스스로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지나치게 성급하게 추진되는 것 같다는 점을 한 목소리로 지적했다.

동국대 고유환 입학처장은 총회가 끝난 뒤 "신입생 정원을 채우기도 바쁜데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제대로 실시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것과 입학사정관제가 너무 급작스럽게 확대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신중하게 시간적 여유를 갖고 준비해서 하자는 발언도 꽤 많았다"며 "일단 입학사정관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안 돼 있고, 인재풀도 부족한 만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홍익대 서종욱 입학관리본부장은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정부의 예산 지원 규모, 기준 등에 대해 대학들이 많이 궁금해 하고 있다"며 "입학사정관제 실시를 위해 고교에 대한 정보를 정부가 데이터베이스화해 달라는 의견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입학사정관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방 대학들은 소외되고 있다는 불만도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북지역의 한 대학 입학처장은 "서울의 몇몇 대학 위주로 입학사정관제 실시에 대한 계획이 대학 홍보전 하듯 발표되고 있다"며 "중소규모 대학에도 지원 혜택이 있어야 하며 정부가 수도권, 지방을 구분해 지원 대학을 선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대교협 박종렬 사무총장은 "최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논의가 지나치게 과열되고 있다"며 "일부 대학은 1천명의 학생을 뽑는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이런 분위기는 심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교과부 김관복 대학연구기관지원정책관도 "입학사정관제를 할지, 안할지는 대학이 결정할 문제이며 입학사정관제로 학생을 무조건 많이 뽑는다고 해서 많이 지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서울의 한 사립대 입학처장은 "애초 입학사정관제를 확대하라고 한 것은 교과부였다.

이제 와서 대학들이 갑작스럽게 입학사정관 전형을 확대한다고 교과부가 뭐라고 하는 것은 잘못"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서울.제주연합뉴스) 이윤영 김남권 김지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