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 국내외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부산의 금융 중심지 지정은 동남경제권(부산 · 울산 · 경남) 도약의 토대이자 부산이 서울과 함께 우리나라 금융의 양대 축으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신정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23일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할 강서국제산업물류단지 조성,동북아 제2 허브 공항 건설,부산항 북항 재개발,낙동강유역 정비사업과 함께 금융 중심지 지정이 부산을 21세기 동북아의 중핵도시로 성장하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부산의 금융 중심지 지정은 부산의 산업구조를 지식기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개편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집중적인 협력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부산이 수도권에 견줄 수 있는 동남 광역경제권의 금융 중심지로서 지위를 확보하고 서울 중심의 금융산업 구조를 개편하는 것이 국가 균형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신 회장은 금융 분야 중에서도 부산을 중심으로 한 동남권 특화산업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해운과 항만,물류와 연계한 파생금융 중심의 특화 금융 허브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것."이 같은 상품을 중심으로 새로운 금융산업이 발전한다면 1조원이 넘는 생산유발 효과와 1만명이 넘는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금융 중심지 지정은 지역의 고용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원동력입니다. 첨단 정보와 기술 지식 유입을 비롯해 고급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기관 활성화 등 사회적 효과도 상당할 것입니다. "

이 같은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부산이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신 회장은 우선 이번 금융 중심지 지정에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이 명시돼 있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부산은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법적 지위만 확보했다는 것이다. "백지 위에 그림을 그려 나가야 하는 것은 부산의 몫입니다. 따라서 금융 중심지를 구현할 수 있는 치밀한 실행계획을 시급히 마련해야 합니다. "

특히 부산은 시장 기능이 매우 취약해 이를 보강해야 한다는것이 신 회장의 판단이다. 해양 관련 기업의 재무 기능과 파생상품 회사의 부산 비중을 서울보다 높이는 것이 급선무다. 동시에 해양금융 회사를 유인할 수 있는 인프라도 구축하고 입주 금융기관에 대한 세제 지원과 재정 지원,규제 완화 등 인센티브를 정부로부터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신 회장은 금융 중심지 추진을 위한 조직도 확실히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