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성수기를 맞는 대표적인 가전 제품 중 하나가 청소기다.

웨딩 시즌인 데다 황사 영향까지 겹쳐 봄이 되면 청소기를 찾는 소비자가 부쩍 늘어난다. 특히 올해는 황사가 예년보다 일찍 찾아오면서 옥션 등 인터넷 쇼핑몰에선 청소기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40%가량 늘고 있다. 최근 청소기 제품 트렌드와 제품별 특징,유통업체들의 할인 행사 등을 정리해 본다.

◆진공 · 스팀 겸용에서 살균 청소기까지

청소기는 기능과 특징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나와있다. 먼지 머리카락 쓰레기 등을 빨아들여 먼지봉투에 담는 진공청소기가 가장 흔하다.

이와 달리 '싸이킹 청소기'는 먼지와 쓰레기 등을 원심분리해 먼지통에 담기 때문에 먼지봉투가 필요 없다. 이들 제품은 공기를 배출하는 부위에 헤파필터 3중필터 등을 달아 미세먼지가 다시 공중으로 배출되는 것을 막아준다.

스팀청소기는 물통에 든 물을 순간 가열해 바닥에 뿌리고 걸레로 닦기 때문에 미세먼지 제거에 좋다.

진공 · 스팀청소기는 먼지 흡입과 스팀 청소 기능을 함께 갖춘 제품이다. 둥근 모양의 로봇이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하는 로봇청소기,자외선 램프를 쪼여 진드기 곰팡이 등을 죽이는 살균청소기,자동차 내부나 가구의 틈 등을 청소하기 좋은 핸디청소기 등도 있다.

제품별로 가격 차이도 크다.

먼지봉투 형태의 진공청소기가 6만~10만원대,싸이킹 청소기는 10만원대다. 스팀청소기는 8만~15만원,진공 · 스팀청소기는 20만원대,로봇청소기는 30만원 이상이다. 청소기 무게는 4~5㎏이 보통이며,일부 경량 제품은 3.5㎏ 이하다.

◆어떤 제품이 좋을까

삼성전자 LG전자 한경희생활과학 유진로봇 등이 청소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진공청소기의 경우 삼성전자의 '하우젠 진공청소기'(모델명 VC-L822B) LG전자의 '싸이킹청소기'(V-C739) 일렉트로룩스의 '라이트2 청소기'(Z1671) 등이 대표적이다.

삼성 하우젠은 먼지가 브러시로 흡입되면 파이프에 부착된 먼지통에서 공기와 먼지를 원심 분리시킨다. LG 싸이킹은 구석진 공간도 쉽게 청소할 수 있도록 흡입구 양쪽이 젖혀지도록 설계된 게 특징이다. 라이트2는 먼지봉투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자녀의 아토피 걱정이 많은 주부들은 먼지 제거가 장점인 스팀청소기에 관심이 많다. 한경희생활과학의 '아기사랑 아토스팀'(SI-5000)은 청소기 헤드 두께를 1.95㎝로 줄여 침대 밑,각종 가구의 틈새 등에 스며든 먼지를 깨끗이 청소할 수 있다. 웅진쿠첸의 '순간 15초 스팀청소기'(WSC-S715)는 순간 반응 히터를 채용,전원을 켜면 15초 내 100도의 강력한 스팀이 분사된다.

다용도 제품으론 스팀 · 진공청소기가 꼽힌다. 그동안 무거운 게 단점으로 지적돼 왔지만,최근 무게를 줄인 업그레이드 제품이 선보이고 있다. 한경희생활과학의 '스팀진공슬림'(SV-6000)은 순간 분사식 히터를 채택해 예열시간(40초)이 짧은 편이고 무게도 3.8㎏으로 가볍다.

진공 청소 때 흡입된 먼지가 다시 배출되지 않도록 미세먼지까지 걸러 주는 헤파필터를 장착했다. LG전자의 '스팀 싸이킹청소기'(V-KS841)은 소음이 크지 않고 흡입된 먼지를 자동으로 압축해 덩어리로 만드는 자동먼지 압축기능을 적용,먼지 날림현상을 최소화했다.

로봇청소기의 경우 아이로봇의 '룸바560'은 예약과 자동충전 기능이 있어 신경 쓸 일이 별로 없다. 유진로봇의 '아이클레보 프리'는 메인 브러시와 틈새 청소용 사이드 브러시를 사용,구석구석에 있는 미세 먼지를 제거해 준다. 삼성전자의 '하우젠 로봇청소기'(VC-RE70V)는 본체 카메라로 벽면에 특징이 되는 장면을 촬영한 뒤 스스로 지도를 작성하고 그 지도를 근거로 청소하는 제품이다.

이 밖에 저렴한 가격에 흡입력이 좋은 핸디청소기로는 아로나전자의 '무선핸디청소기'(SS-4PN),삼성전자의 'VC-H61',블랙앤데크의 '핸디청소기 ACV1205' 등이 있다.

◆어디서 구입할까

대형마트 전자제품전문점 온라인몰 등에서 다양한 청소기를 할인 판매한다.

홈플러스도 오는 25일까지 삼성전자 일렉트로룩스 등의 청소기 제품을 10~20% 싸게 내놓는다. 하이마트는 이달 말까지 청소기를 6~34% 할인하는 '새봄맞이 알찬 세일'을 연다.

이와 함께 LG전자의 '슈퍼싸이킹' 구입자에게는 헤파필터,삼성전자의 스팀청소기 고객에게는 현관 브러시,아이로봇의 로봇청소기를 사면 SK상품권(2만원)을 준다.

옥션도 '청소기 제안전'을 오는 30일까지 진행한다. 진공청소기 로봇청소기 핸디청소기 등과 청소용품을 시중 가격 대비 최대 50% 저렴하게 선보인다.

G마켓도 이달 말까지 '러블리(Lovely) 가전 봄맞이 세일' 기획전을 통해 청소기 등 가전제품을 최대 45%까지 할인 판매한다.

인터파크도 다음 달 말까지 '우리집 청소기 꽃보다 낫지' 기획전을 열고 삼성전자 LG전자 한경희생활과학 등의 청소기 제품을 최고 1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