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2차관 주재 테러대책회의

정부가 예멘에서 폭탄테러로 한국인 관광객 4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 사고수습을 위해 현지에 파견한 정부 신속대응팀과 유가족이 탄 차량까지 18일 폭탄테러를 당하자 대응팀의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대응팀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계속 현지에 남아 사건 처리를 해야 할 지, 예멘 정부에 맡기고 귀국해야 할 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6시15분부터 신각수 제2차관 주재로 정책기획국, 재외동포영사국, 아프리카중동국, 대변인실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국외테러사건대책회의'를 열어 대응팀 철수여부를 포함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기철 외교부 재외동포영사국 심의관이 이끌고 있는 정부 대응팀은 외교부 관계자 2명과 국가정보원과 경찰청 관계자 각 1명 등 총 4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국정원과 경찰청 관계자는 예멘 당국의 수사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이 당국자는 "오늘 테러를 당한 차량에는 태극기 등 한국인이 탑승하고 있음을 암시할 수 있는 표식이 전혀 부착되지 않았었다"면서 "다만 안전을 위해 예멘 정부에 보호조치를 요청했는데 이에 따라 순찰차가 우리 차량을 인도한 것이 오히려 테러의 표적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예멘에서는 지난 15일 폭탄테러로 한국인 관광객 4명이 사망한데 이어 18일 정부 대응팀과 유가족이 탄 차량도 자살 폭탄테러를 당했지만 인명 피해는 없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