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가뭄으로 2개월 넘게 제한급수의 불편을 겪고 있는 강원 태백지역 주민들이 정부의 미온적인 가뭄대책을 더 이상 참지 못하겠다며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시의회, 상공회의소, 여성단체협회, 번영회 등 태백지역 사회단체로 이루어진 지역현안대책위원회는 16일 급수대란극복비상대책위원회(급수대란비대위)를 구성하고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급수대란비대위는 이날 태백시청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목마름에 지쳐가는 태백시민들의 고초와 민의를 묵살한 채 무의미하고 무책임한 행보로 생색내기에 연연하고 있다"며 "태백시민들은 기본 생존권인 생명수마저 빼앗아간 정부에 대해 힘이 다할 때까지 투쟁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급수대란비대위는 노후수도관 교체 사업비 조기 확정과 안정적 용수공급을 위한 중장기 상수원 확보 대책, 물.정신적 피해에 대한 보상,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을 정부에 거듭 촉구했다.

또 정부가 이 같은 요구를 오는 30일까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상경투쟁 등 강력한 물리적 행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급수대란비대위는 태백시와 함께 물 부족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피해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한국수자원공사의 댐관리 실패가 이번 사태의 주요 원인이라며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한편 태백지역은 한국수자원공사 태백권관리단이 광역상수도 공급량을 평일의 절반 수준으로 줄인 지난 1월 12일부터 하루 3시간씩 만 수돗물이 공급되고 있다.

(태백연합뉴스) 배연호 기자 b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