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12일 대입전형 자율화 논란과 관련, "3불 정책을 깨는 어떠한 정책 시도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안 장관은 이날 강원도교육청에서 열린 초.중.고 교장단 교육정책 설명회에 참석하고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입전형에서 본고사와 고교등급제, 기여입학제를 금지하는 3불 정책은 상황이 만든 것으로 상황이 변하지 않는 한 깨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3불 정책이 철칙이 아니므로 상황은 변할 수 있으나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장관은 또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의 대입전형 자율화 방침과 관련해 "자율에는 반드시 책무가 따르고, 책무없는 자율은 방종인 만큼 대학입시는 일정한 룰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무책임하게 전개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룰의 핵심은 입학사정관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입학사정관제를 잘 활용하면 3불 정책을 뛰어넘는 놀라운 효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입학사정관을 잘 양성할 수 있는 대학이나 연구소 등 4~5곳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안 장관은 입학사정관제가 주요대학 위주의 정책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자칫 서울이나 수도권의 주요대학에서 독식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별도로 관리하는 발전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는 이 밖에 31일로 예정된 진단평가 거부 움직임에 대해서는 "어떠한 방해가 있어도 굴복하거나 주춤거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limb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