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교육과학기술부는 대학을 졸업했지만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학생들을 인턴으로 고용하거나 추가 교육을 받도록 하는 ‘미취업 대졸자 지원 프로그램(Stay-in-school Program)’을 실시한다고 12일 발표했다.

교과부는 우선 전국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 졸업자 7000여명을 교내 인턴으로 채용하기로 했다.고용 기간은 6개월이며 임금은 행정인턴과 같은 월 110만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교과부는 설명했다.

또 미취업 4년제 대졸자들에게 대학이 무료로 추가 교육을 제공하는 ‘학사 후 과정’도 대폭 도입된다.각 학교가 교과부의 재정 지원을 받아 전공심화과정이나 실무훈련과정 등을 개설하면 학생들이 취업할 때까지 이런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형식이다.이는 지난 연말 숙명여대가 도입하기로 한 ‘학사 후 과정’ 모델을 교과부에서 채택,전국으로 확산한 것이다.전공심화과정에는 어학과정·비즈니스실무·회계과정·창업프로그램 등이 해당되며 대학과 기업 간 MOU를 체결해 현장에 학생을 파견하는 실무훈련과정에는 일정 급여도 제공될 것이라고 교과부는 전했다.

교과부는 이와 함께 TESOL이나 보육교사 등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비학위 전문자격 과정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교내 인턴·학사 후 과정 등 미취업 대졸자에 대한 지원사업은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교과부는 아울러 대학이 지역 주민의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교과부는 이 사업을 통해 실직자를 포함한 2만여명의 성인 학습자에 대한 학습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교과부 관계자는 “이같은 프로그램 도입에 소요되는 경비를 산정해 추경 예산에 편성할 방침”이라며 “미취업 대졸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