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노조의 민주노총 탈퇴 시도가 불과 25표의 차로 무산됐다.

인천지하철 노조는 10일 상급단체인 민노총 탈퇴를 위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했으나 전체 조합원(815명) 중 투표자 743명 가운데 473명(63.4%)이 찬성,민노총 탈퇴가 부결됐다. 노조규약상 민노총을 탈퇴하기 위해선 투표자 3분의 2(66.7% · 498명) 이상 찬성을 얻어야 한다.

노동계 안팎에선 인천지하철 노조의 민노총 탈퇴가 25표라는 간발의 차로 무산됐지만 이성희 인천지하철 노조위원장의 반(反)민노총 개혁노선이 사실상 추인받았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투표 직후 이 위원장은 "민노총 탈퇴건이 비록 부결은 됐지만 정치노선을 떠나 근로자 후생복지와 선진 노사문화 정착에 전념하겠다는 신념에는 변함이 없다"며 "앞으로 시간을 두고 민노총 탈퇴건을 재상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노조 집행부는 민노총이 일반 조합원들에 실익이 되지 않는 정치파업 위주의 투쟁만을 고집해온 데다 최근 성폭행 은폐의혹으로 도덕성 시비까지 불거져 민노총과의 결별을 선언했다. 특히 노조는 민노총이 2006년 한 해에만 100회 이상의 파업 및 집회 참가 지침을 내려보내는 등 산하 단위노조를 '투쟁의 도구'로 삼아온 데 대해 염증을 느껴왔다.

인천지하철 노조는 2003년 지하철 파업에 적극 참여하는 등 민노총 핵심 전투사업장이었다.

인천=김인완/김동욱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