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정부가 대입전형 선진화를 위해 입학사정관제를 잘 운용하는 ‘선도대학’을 10여곳 골라 집중지원키로 했다.또 입학사정관 전형 실적이 부진한 대학들은 지원대상에서 제외하는 중간평가도 실시키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같은 내용의 ‘2009년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9일 발표했다.기본계획에 따르면 교과부는 지난해 40개 대학 157억원이던 지원규모를 올해 40여개 대학 236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교과부는 10여곳을 ‘입학사정관 선도대학’으로 지정해 학교당 10억∼3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이는 지난해 학교당 평균 4억원에 비해 크게 늘어난 규모다.또 정부 지원금 대비 학교의 대응투자 비율도 현행 70대 30에서 85대 15로 완화해 대학측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앞으로는 입학사정관제 지원대학에 대한 중간평가도 실시해 평가결과에 따라 차등지원하기로 했다.특히 연차평가 결과 최하위 20%로서 평가점수가 60점(100점 기준)이하인 대학에 대해서는 ‘입학사정관제 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을 중단키로 했다.주요 평가기준은 입학사정관제를 활용한 학생 선발규모,입학사정관 채용규모 및 역할,점수 위주 학생선발 개선노력,사업계획의 적절성 등이다.

교과부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신뢰성 확보가 입학사정관제 성공의 핵심으로 보고 3개월 코스로 ‘입학 사정관 전문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과 교육·연수 전문기관 중 공모를 통해 5개 내외의 발전방안 프로젝트를 선정해 과정당 3억원,총 1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이와 함께,기존 입학사정관들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월별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마련·운영하는 한편,권역별·학교별 직무훈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과부는 정부·대교협·대학·고교 관계자 등으로 구성해 지난 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 정책위원회’에서 사업운영 관련 중요사항을 심의하도록 했다.정부와 대교협은 사업 집행에 필요한 세부 내용을 추가로 협의하여 확정한 후 4월 지원계획 공고,6~7월 선정평가를 거쳐 7월 말 지원대학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