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대규모 석유화학단지가 들어선 서산 대산임해공단 주변에 대한 인프라 정비사업이 구체화될 전망이다.

6일 서산시에 따르면 충남도가 최근 대산임해공단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단주변 인프라 정비 및 신규조성 타당성 조사를 벌이기로 하고 국비지원을 요청하는 등 이 일대에 대한 정비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시는 충남도가 최근 공단주변 인프라 정비 조사의 필요성을 정부에 건의한 결과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등 해당 부처들이 사업의 시급성에 공감하고 있어 국비 지원은 무리없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8월 대산임해산업지역 상생발전방안을 찾기 위해 공단 입주기업과 함께 TF팀을 구성하고 국도38호선 확·포장, 대산~당진 간 고속도로 개설, 대산공단 진입로 개설, 물류운송과 국제여객부두 터미널 설치, 준 산업단지지정 등 21개 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

지난 90년대 초 기업들의 개별 입지에 따라 국내 대표적인 석유화학단지로 발돋움한 대산임해공단은 연간 2조 7000여억 원의 국세를 납부하면서도 정작 국가지원이 미흡해 도로망을 비롯 산업 관련 인프라가 열악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국세의 지방 환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등 지역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서산=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