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광주전남 대학생 학자금 대출신청의 7% 차지
민노당 광주시당.대학생들 `학자금이자지원조례' 제정운동

지난해 광주전남에서 대학생이 신용불량으로 학자금 대출을 거부당한 사례가 3천 것을 웃돈 것으로 조사됐다.

5일 민주노동당 광주시당이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의 자료를 바탕으로 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광주전남 지역 대학생 학자금 대출 신청 4만3천811건 가운데 7%가량인 3천153건이 대출을 거부당했다.

은행이 대출을 거부한 것은 신청자들이 기존 대출금을 빈번히 연체했거나 평가시스템상 신용등급이 좋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한 학자금을 대출받았지만 이후 원금과 이자를 1개월 이상 연체한 사례도 537건이나 됐다.

연체율은 광주와 전남이 각각 2%와 2.2%였으며, 연체 규모는 광주가 9억1천600만원, 전남이 5억8천만원으로 집계됐다.

민주노동당 광주시당은 "조사내용을 살펴보면 많은 대학생이 이자를 제때 갚지 못해 채무 불이행자로 전락하고 있고 이 때문에 차후의 대출 역시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며 "대학생 지원 대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동당 광주시당과 광주전남지역 대학생 단체들로 구성된 `학자금이자지원조례제정운동본부(가칭)'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학자금이자지원조례' 제정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정부의 유일한 고액등록금 대책인 `정부보증학자금대출'은 고이자율(올해 7.3%)로 제 역할을 못하고 있고 무이자와 저리(1종 3.3%, 2종 5.8%)대출은 지원액의 한계로 수혜자가 많지 않다"며 "대출 이자를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또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은 경제위기에 가장 큰 피해를 당하게 될 서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지원"이라며 "주민발의 등 여러 방법을 동원해 이자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