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물량 일부 울산2공장서 공동생산 등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가 울산3공장에서 생산하는 아반떼를 울산2공장에서도 생산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장별 생산물량 요구안을 확정해 향후 노사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그동안 공장별 노노간 이해도 얽혀 쉽게 결정하지 못했던 생산물량 이동계획이 노조집행부 단위에서 결정되면서 이후 노사협상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5일 노조에 따르면 최근 노조 물량대책위원회에서 울산3공장에서 만드는 아반떼 생산물량 일부를 울산2공장에서도 함께 생산할 수 있도록 정하고 노사 물량공동위원회 회의에서 노조 요구안으로 제시키로 했다.

소형차인 아반떼와 i30를 만드는 울산3공장은 현대차 국내 7개 공장 가운데 유일하게 잔업과 휴일 특근까지 하는 등 생산물량이 넘치는 공장이다.

그러나 올해 초 혼류(混類.한 생산 라인에서 여러 차종을 함께 만드는 것)생산 설비공사를 마무리한 울산2공장은 투싼과 싼타페를 만들고 있지만 레저용차량(RV)의 판매부진 등으로 최근 3차례 이상 휴무를 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사는 그동안 울산2공장 혼류 생산 차종으로 아반떼를 놓고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또 다른 요구안으로 아반떼 생산물량을 일부 이동하는 대신 울산3공장에는 오는 7월 하이브리드카를 투입하는 한편 투스카니 생산 중단에 따른 잉여인원은 3공장 내에서 계속 근무하도록 정했다.

이와 함께 클릭과 베르나를 만드는 울산1공장에는 2010년 소형차급 RB(차종 프로젝트명) 및 신차종 추가 투입, 투싼과 제네시스를 만드는 울산5공장은 투싼 후속 차종인 LM 투입, 쏘나타와 그랜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은 쏘나타 후속차종인 YF투입 등 공장별 장기 생산물량대책도 마련해 회사에 요구하기로 했다.

그동안 노조 내부에서는 울산3공장과 2공장을 포함, 공장별 생산물량 이동을 놓고 해당 공장별 조합원간 이해관계가 엇갈려 노사협상마저 여의치 않았지만 이번에 노조가 공동요구안을 확정, 협상에 진전이 예상된다.

노조 관계자는 "각 공장 간 생산물량 불균형을 없애고 실질임금 보전과 가장 우선해야 할 과제인 조합원의 고용불안을 막기 위해 이번 방침을 정한 것"이라며 "앞으로 회사에 이런 요구안을 제시, 협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