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창립

출가한 지 20년이 넘은 스님 40여 명이 모여 사후 장기나 시신의 기증을 약속하고 무소유의 삶을 강조하는 결사체를 구성한다.

울산 해남사 주지 만초 스님과 해남 미황사 주지 금강 스님, 천안 만일사 주지 마가 스님 등 40여 명은 6일 오후 서울 견지동 조계사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정 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창립 법회를 연다.

이들은 장기 기증뿐 아니라 사후에 일체의 개인 자산을 조계종 등 공적 기관에 기부하는 것을 약속하는 내용의 유언장과 기증 신청서를 작성, 창립 법회에서 봉정할 예정이다.

또 무소유의 정신에 따라 총무원의 소임을 맡으면 회원 자격을 정지시키는 등 청빈한 삶을 좇아 실천하면서 도반의 참여를 촉구할 계획이다.

이들은 창립 안내문에서 "지난 1994년 종단 개혁 후 청정하고 화합하는 승가 공동체를 구현하겠다는 염원과 의지는 점점 흐려져 가고 있다"고 지적한 뒤 "우리는 이제 위법망구(爲法亡軀.몸을 바쳐 법을 지킴)의 심정으로 오직 부처님의 정법대로만 살고자 서원하는 결사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어 "부처님의 사상과 가르침에 근거한 연구와 토론을 통해 수행자의 안목과 자질을 가꾸고 중요한 문제와 과제를 공론화해 개인과 승단, 불교계, 현대 사회에 나갈 방향과 길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만초 스님 등은 이에 앞서 2일 조계종 총무원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결사체에 속한 회원의 사후 장기 기증 약속 등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밝힌다.

이 결사체의 남동우 사무국장은 "장기 기증은 최근 선종한 김수환 추기경은 물론 총무원장을 지낸 법장 스님 등 종교인들이 앞서 실천했던 것"이라며 "종교인이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자는 취지로 모임을 결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양태삼 기자 tsy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