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서울 강남지역 경찰관과 유흥업소 업주 사이의 고질적 유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최대 600명에 이르는 대규모 물갈이 인사를 단행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강남 서초 수서 등 강남 일대 3개 경찰서의 형사과 여성청소년계 교통사고조사계 생활안전계 지구대 등 소위 '민원부서' 소속 경찰관 가운데 이 지역에 8년 이상 근무한 경위급 이하 직원들을 전보시키라는 지침을 전달했다고 1일 밝혔다. 이들 3개 경찰서 해당자는 전체 직원의 25~30% 선으로 최소 450명,최대 600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2003년 강남서 경찰이 납치 강도 사건에 연루됐을 당시 단행한 전보 조치 인원 230명의 2~3배에 이르는 규모다.

서울청은 전보 조치 예외기준 등 구체적 실행계획을 각 서장에게 일임했으나 각 서는 특별한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강남지역 장기 근무자들을 거의 모두 전보 조치키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보 조치 대상 경찰관들은 종로 남대문 중부서 등 이른바 '4대문 관할 경찰서'로 일괄 전보하는 방안과 나머지 20여개 경찰서로 배분해 전보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강남 3개 경찰서는 다른 서에서 신청자를 받을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최근 강남서 소속 경찰관이 안마시술소 운영자에게서 2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서 수사를 받고 있고 다른 경찰관들의 수뢰 정황도 속속 드러난 데 따른 것이다. 경찰은 이번 인사안의 배경으로 '인적교류를 통한 근무기강 확립'과 '균등한 근무기회 부여' 등을 내세우고 있다. 물갈이를 통해 일선 경찰관과 이해당사자 간의 유착관계를 끊어보겠다는 경찰 수뇌부의 의지가 작용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다.

그러나 물갈이 인사가 비리사슬을 끊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실제 2003년 대규모 쇄신인사에도 불구하고 2006년 법조 브로커 김홍수씨가 이른바 '강남팀'으로 불리는 강남지역 경찰들과 깊은 인맥을 구축했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한 경찰관은 "현장에서 근무하는 하급 직원들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는 조치"라며 불만을 나타냈다.

대규모 물갈이로 강남지역 치안 능력이 약화되리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편 경찰이 강남 유흥업소 업주에게 뇌물을 받은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마약조직범죄수사부는 이날 업주에게 돈을 받은 정황이 구체적으로 포착된 경찰관 4~5명을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민제 기자 pmj5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