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회견서 '유감' 표명.."비교과영역서 큰 차이 난 것"

고려대는 26일 2009학년도 수시전형에서 특목고를 우대하는 등 실질적인 고교등급제를 적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고교 등급제를 일절 적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고려대 서태열 입학처장은 이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이사회가 끝난 뒤 교내 백주년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논란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혼란을 끼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모든 입시전형은 고교등급제 금지 등 관련 규제를 어기는 일 없이 공정하게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의 오류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수시2학기 일반전형에서 내신등급이 좋은 일반고 학생이 탈락하고 등급이 나쁜 특목고 학생이 합격했다며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그 반대로 등급이 더 좋은 특목고 학생이 떨어지는 사례도 많았다"며 "특목고를 우대하지 않았다는 방 증"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비교과영역을 포함해 채점하다 보니 등급이 더 높은 학생이 떨어지는 현상이 생겼다"며 "고대에 지원한 학생들의 교과성적은 대부분 매우 우수하고, 이런 경우 비교과영역의 차이가 결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처장은 "일부에서는 또 교과성적(내신)이 동일한 두 학생 중 비교과활동이 왕성했던 학생이 떨어진 사례를 제시하며 오류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는데 이는 비교과 분야의 평가 과정을 오해했기 때문"이라며 "단순히 봉사활동이 많다든지 상을 많이 받았다고 비교과 성적이 높은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10%를 반영키로 했던 비교과 영역이 당락에 실제 미친 영향이 얼마나 되느냐는 질문에는 "교과성적만 반영했을 때의 합격자와 교과ㆍ비교과 영역을 합산해 반영했을때의 합격자를 비교하면 11.8% 정도 차이가 난다"고 말했으나 정확한 실질 반영비율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특목고 출신 합격자가 많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외고의 평균 합격률인 57.5%보다 높은 합격률을 기록한 일반고가 471개교나 된다"며 이들 학교 목록을 제시한 뒤 "강남의 한 특목고는 일반고의 평균 합격률에 못미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반고 학생은 52.4%, 외고 학생은 57.5%가 통과했다"며 "다른 전형에서도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도"라고 덧붙였다.

그는 "논란이 제기된 지 5개월이 지났으나 전형 진행 중에는 다른 입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그동안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면서 "이제는 대교협 윤리위원회의 조사결과도 나온 만큼 논란을 마무리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나 고려대 측은 각 고등학교의 정원 대비 합격자 수나 일부 특목고의 합격자 수 등과 같은 세부 자료는 고교의 서열화를 조장할 수 있으므로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이사회를 열고 "고려대의 입시 논란에 대해 대교협 대학윤리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 고교등급제는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