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사는 이모씨(58)는 최근 생뚱맞은 전화를 한 통 받았다.

시민단체인 '한국납세자연맹' 관계자라고 밝힌 상대방이 "학교용지부담금 환급을 받으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환급액의 10%를 기부금으로 내 달라"고 다짜고짜 요청한 것.이씨는 "이 단체가 어떤 곳인지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200만원의 환급금 중 일부를 당연한 듯이 기부해달라고 해서 황당했다"고 말했다.

'조세 시민단체'를 표방한 한국납세자연맹의 일방적인 기부금 후원 요구가 말썽을 빚고 있다. 이 단체는 2005년부터 학교용지부담금 전원환급운동을 벌여 지난해 2월 관련 법을 국회에 통과시키는 데 상당 부분 기여했다.

문제는 그 다음부터다. 납세자연맹 측은 '성공후원금'이라는 명목으로 환급 대상 회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환급액의 10%를 기부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환급액 총액이 약 4600억원에 이른다는 것을 감안하면 '10% 요구'는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납세자연맹 측은 이에 대해 "당초 발의된 학교용지 특별법에서 환급액의 이자 부분은 고려되지 않았는데 연맹이 제기한 이자 소송이 사회적 이슈가 돼 이자까지 환급받게 됐다"며 "못 받을 뻔 했던 이자까지 받게 된 것을 감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맹 측의 자료에 따르면 학교용지부담금 환급운동에 3년간 소요된 비용은 약 4억원이다. 또 2007년 납세자연맹이 사용한 전체 금액은 사무실 경비와 인건비 등을 모두 합쳐 6억6700만원 정도다.

이씨는 "처음에는 최근 유행하는 보이스피싱 사기인 줄 알았다"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나 후원은 몰라도 시민단체가 환급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수십만원,수백만원의 기부금을 요구하는 것은 지나친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연맹 관계자는 "회원들 중 후원금을 내는 경우는 아주 적기 때문에 실제 모금액은 사용액에 못미친다"고 전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 알립니다=본지는 지난 2월 26일자 A12면 ‘납세자 연맹 기부금 강요 물의’ 제하의 기사에서 “한국납세자연맹이 학교용지부담금 환급대상자에게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환급금의 10%를 기부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사실확인 결과,연맹은 회원이 아닌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어 기부금을 강요하거나,회원 이외의 학교용지부담금 지급자 명단을 별도로 파악한 사실도 없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보도에 대해 유감을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