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미국발 서브프라임 위기가 전 세계 금융시장을 큰 혼란으로 몰아넣고 있다. 다음의 원인 분석과 대책들 가운데 가장 적합한 것은?

①금융시장은 아무리 잘 관리되고 발달돼 있더라도 주기적으로 파국에 빠져들게 마련이므로 위기를 전제로 경제생활을 영위해야 한다.

②욕심에 눈먼 사람들이 금융기관을 운영하기 때문에 위기가 발생한다. 금융계 인사들을 물갈이하지 못하면 위기는 재발할 것이다.

③신용이 낮은 사람에게 높은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줬기 때문으로 신용이 나쁠수록 낮은 이자를 물렸더라면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④금융기관이 자금을 빌리는 사람들의 신용상태를 철저하게 심사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대출심사를 제대로 하면 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다.

⑤경기가 좋을 때 많은 돈을 빌려주던 은행들이 경기가 나빠지면서 갑작스레 돈줄을 조이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므로 돈줄을 조이지 못하도록 한다.


[해설] 미국의 주택 담보대출에는 프라임,알트 A,그리고 서브프라임 등 세 가지 신용 등급이 있다. 이 가운데 프라임 등급이 가장 신용도가 높고,서브프라임은 신용도가 가장 낮은 등급이다. 미국발 경제 위기는 서브프라임 신용등급을 가진 서민들에게 금융기관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무분별하게 일으켜 발생했다. 만약 금융기관들이 엄격한 대출심사를 적용했다면 이러한 위기를 완화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정답 ④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