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수정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밝혀지는 등 성적 조작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교장 · 교감 인사와 연계하는 데 대해 교육과학기술부와 서울교육청이 이견을 노출하는 등 교육행정의 총체적 부실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23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임실교육청 담당 장학사는 1월 초 14개 초등학교 가운데 1곳에는 전화도 하지 않았고 나머지 학교에도 기초미달자 항목만 물은 뒤 임의로 통계를 작성,완전히 조작해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임실교육청은 일주일 뒤인 1월14일 14개 초등학교로부터 전자문서로 평가 결과를 받아 성적 통계를 작성,도교육청에 '수정 보고'했으나 도교육청 담당 장학사는 18일 이를 확인하고서도 상급자나 교육과학기술부에 보고하지 않고 묵살한 것으로 밝혀졌다.

성적 조작 의혹은 이날도 계속 제기됐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서울지역 중학교 가운데 운동부가 있는 76개 학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훈련이나 대회 참석 등으로 운동부가 시험에 응시하지 않았다고 답한 학교가 16%(12개교)나 됐다"며 고의 배제 의혹을 제기했다.

교과부와 일선 교육청의 엇박자도 불거졌다. 서울교육청은 내년부터 학업성취도 향상도를 교장 · 교감 인사 등 교원평가와 연계하겠다고 밝혔으나 교과부는 2011년 이후 적용한다며 다른 목소리를 냈다. 특히 인사권을 시도교육청에 넘긴 교과부는 '지시'가 아닌 '권고' 형태로 적용 시기를 늦춘다는 방침이지만 시교육청이 거부할 경우 두 기관 간 갈등이 예상된다. 논란이 확산되자 안병만 교과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 출석,"24일 시도교육청 회의를 통해 교과부의 취지를 전달해 정책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전교조와 참교육학부모회 등 17개 시민단체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음 달 10일 전국 초등학교 4,5,6학년과 중학생 전체가 치르는 진단평가를 거부하고 체험학습을 떠나겠다고 밝혀 논란을 빚고 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